건강블로그


몸에 좋은 꽃차 5가지



꽃잎과 꽃가루에 들어 있는 성분은 호르몬 불균형 해소, 생리통 완화,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좋은 향기로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우울증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. 주로 설탕을 넣지 않고 마시는 것도 장점이다. 


한의학 교수들은 “다양한 재료로 만들어 마실 수 있는 차는 혈압을 내리고 소화를 도우며, 이뇨 작용과 가래를 삭이는 역할을 한다”며 “특히 감기에 걸리기 쉬운 환절기 몸의 기운을 보호하고 머리를 맑게 하는 데 좋다”고 말한다. 



| 목이 칼칼할 땐 목련차

목련


폐와 기관지에 효능에 있어 교사처럼 말을 많이 하는 사람에게 좋다. 또 두통, 축농증, 코 막힘, 치통 치료 효과도 있다. 말린 목련 잎을 잔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으면 납작했던 꽃이 수면 위로 활짝 피어오른다. 





| 입맛이 없고 소화가 안 될 땐 매화차

매화


소화 촉진 효과가 있어 식후 뜨거운 물에 말린 매화 잎 3~4장을 우려내 마시면 소화가 잘 되고 배탈이 나지 않는다. 찻잔을 가까이 대면 새콤달콤한 향이 코를 찌른다. 네 번 정도 우렸을 때 가장 깊은 맛을 음미할 수 있다. 





| 당뇨병 있으면 개나리

개나리


이뇨 작용이 있어 당뇨에 좋고 항균, 소염 작용이 있어 신장염, 임파선염, 각종 화농성 질환, 습진에 좋다. 또 여성의 미용과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. 꽃을 말리거나 꿀, 설탕 등에 재워 차로 이용하면 된다. 꽃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다음 설탕과 함께 항아리에 담아 15일간 숙성시켜 뜨거운 물에 우려내 마신다. 





| 환절기 감기엔 국화차

간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 시력 회복에 효과가 있다. 비타민이 풍부해 감기 예방에 특효가 있으며, 기관지 계통을 깨끗하게 해 줘서 기침, 천식, 가래의 해소, 후두염에 효과를 볼 수 있다. 


국화


한의학서 ‘본초강목’에는 국화의 효능에 대해 ‘오랫동안 복용하면 혈기에 좋고 몸을 가볍게 하며, 쉬 늙지 않는다. 위장을 편안케 하고 오장을 도우며, 사지를 고르게 한다. 그 밖에도 감기, 두통, 현기증에 유효하다’고 기록하고 있다. 





| 혈압 높다면 산수유차

산수유


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환자에게 그만이다. 또 세균을 억제하며 면역 기능을 강화시키고 항암 효과도 있다. 꽃이 완전히 피기 전에 봉오리째 채취하는 것이 좋으며, 소금물에 씻어 그늘에 잘 말린다. 말린 꽃은 색상이 변하므로 밀폐 용기에 넣어 보관하고 찻잔에 2~3송이를 담고 끓는 물을 부어 우려내 마신다. 달면서 신맛과 떫은맛이 난다.



'식품 효능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다크 초콜릿 효능 4가지  (0) 2016.05.08
녹차의 효능 10가지  (0) 2016.05.06
탄산수에 대한 필수 상식  (0) 2016.05.05
고구마를 먹어야 하는 이유 4가지  (0) 2016.04.28
사과의 효능 5가지  (0) 2016.04.28